네이버홈로그인회원가입마이몰장바구니즐겨찾기
홈
#
회원가입
게시판
공지사항
 
작성자
☆콩언니☆
[ 작성일 : 2016-08-22 19:46:14 ]
제 목
여름보다 겨울이 다이어트에 더 중요한 이유는? ^_^

★여름보다 겨울이 다이어트에 더 중요한 이유★

 

천고마비의 가을을 지나 추위가 시작되면 살이 찌고 몸이 무거워진다는 사람들을 많이 만난다. 매년 봄, 비만 센터는 지난 겨울에 찌운 살들을 빼고 싶다는 사람들로 붐빈다. 그러나 살을 찌우기는 쉽고, 빼기는 어려운 것이 사람의 몸인지라, 매 해 겨울 지방은 조금씩 늘어나 건강과 젊음을 유지하려는 우리의 노력을 방해하기 시작한다. 이 겨울을 어떻게 보내야 불필요한 살이 붙지 않을까?

◇추위와 체지방의 상관관계

인류가 신석기 혁명 이후 정착생활을 시작한지 기껏 1~2만년, 그전에는 250만년 동안 사냥감과 먹이를 찾아 계속 돌아다니는 생활을 했다고 한다. 우리가 구석기 시대라 부르는 그 시기에는 여름과 가을에 열심히 먹어서 살을 찌워야 혹독한 추위와 배고픔이 기다리는 겨울에 살아남을 수 있었다. 그런 오랜 경험이 우리 몸에 유산으로 남아 추위가 찾아오는 요즘과 같은 시기에는 더 많은 에너지를 몸에 저장하고자 하는 본능의 힘이 감지된다.

그러나 사시사철 음식이 풍족해진 우리 시대에 이런 본능만을 믿고 따르다가는 비만이라는 함정에 빠지기 쉽다. 건강을 위해 적절한 체중과 체형을 유지하려는 노력이 1년 중 가장 필요한 시기는 노출을 위해 다이어트를 하는 여름이 아니라 오히려 겨울이다.

◇겨울철 비타민D의 부족

이 겨울의 체지방 축적에 한 몫을 거드는 것이 줄어든 일조 시간과 자외선의 강도가 약해짐으로 인해 유발되는 피부 비타민D의 합성 저하다. 얼마 전까지 비타민D는 단순히 뼈의 건강과 칼슘의 대사를 조절하는, 햇빛만 쬐면 쉽게 공급되기 때문에 특별히 결핍증을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쉬운(?) 비타민이었다. 그러나 점점 더 많은 사실들이 밝혀지면서 비타민D는 건강노화와 면역력 증강, 그리고 식욕조절에 이르기까지 미치는 영향력이 다양함을 알게 됐다. 겨울철 낮에 햇빛을 쬐며 야외에서 하는 운동은 단지 운동에 의한 체지방 분해 효과뿐 아니라 비타민D의 공급을 통해 식욕조절 효과까지 덤으로 제공한다. 반대로 비타민D의 부족은 결핍에 의한 증상이나 질병이 없더라도 불필요한 식욕증가를 가져와 체지방 축적을 유도한다.

◇좋은 음식도 지나치면 지방으로 쌓인다

겨울이면 힘든 일을 쉬고 모두가 휴식기를 갖는 농경사회와는 달리 겨울에도 열심히 일해야 하는 산업사회로 변화되는 과정에서 생긴 풍습인지, 찬바람이 불면 보양식을 먹어야 기운이 난다는 속설을 따라 이 계절에는 고지방음식을 섭취할 기회가 늘어난다.

물론 영양상태가 우리의 기초체력과 일의 능률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은 맞다. 그러나 영양의 균형과 풍요로움을 벗어난 과잉영양은 이미 모든 것이 풍족한 이 시대를 사는 우리의 몸에 오히려 짐이 될 수 있다. 곰탕, 갈비탕 등의 고기 국물음식에는 동물성 지방이 녹아 있다. 한국의 탕 요리에는 동물성 단백질과 미네랄 등 좋은 성분이 많지만 이미 복부 비만이거나 지방간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건강에 좋은 음식이 되기 힘들다. 겨울에 간식으로 많이 먹는 고구마, 옥수수, 떡 등의 탄수화물은 자기 전에 먹으면 남은 열량이 모두 지방으로 저장되기 쉽다.

규칙적으로 매일 조금씩 과일을 섭취하는 것은 겨울철 건강에 좋다. 그러나 너무 많은 과일을 한꺼번에 많이 먹는 것 역시 좋지 않다. 과일 속의 당분인 과당은 보통 탄수화물보다 간의 지방으로 저장되기 쉽다. 먹을거리의 풍요로움 속에서 건강을 위한 현명한 절제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추위를 즐길 수 있다면

처음에 외국여행을 했을 때 서양 사람들이 크리스마스를 즐기는 방식이 지나치리만치 호들갑스럽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요즘은 생각이 바뀌었다. 우리보다 더 풍요롭게 먹고 더 쉽게 비만이 되는 사람들에게, 크리스마스를 분주하게 즐기는 관습은 겨울철 비만을 예방해주는 즐거운 습관이 되고, 또한 우울해지기 쉬운 겨울을 활기차게 시작할 수 있게 만드는 교묘한 사회적 장치인 듯 보인다.

겨울철에 요구되는 영양 균형을 맞추면서 내장지방이 과하게 축적되지 않도록 조절할 수 있는 겨울을 즐기는 우리만의 문화 콘텐츠를 개발해 보면 어떨까? 나 또는 우리 가족 사이에서의 작은 변화가 큰 차이를 만들 수 있다.


회사소개개인보호정책이메일 무단수집거부이용안내이용약관제휴업체
 
Copyrights (c) 2016 허벌라이프 kongsisters All rights reserved. ㅣ 사이트명 : 허벌라이프 정품 쇼핑몰 콩언니 법인명(상호):<>위핏24 ㅣ 주소: 서울 강서구 곰달래로59길 28 2층│ 개인정보관리자 : 위현정ㅣ 사업자등록번호 : 232-10-00299 통신판매신고증 제2016-서울강서-1367호 ㅣ 영업신고증 제2016-0076514호 │ Tel:010-9526-0729,032-202-4320 호스팅 제공자 : 골든넷 │ E-mail: fanupgogo@nate.com ㅣ대표자: 위현정